티스토리를 작성하는 모든 분이 꿈꾸는 애드센스에 나도 합격하게 되었다.
총 2번의 시도를 하였고 첫 번째 시도는 사실상 티스토리가 쓰기 귀찮아지는 참에 냅다 질러본 것이나 다름없었었고 두 번째 시도 역시 부족하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애드핏을 신청하는 김에 신청해 보았고 합격하게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방법과 합격 당시의 티스토리의 상태(포스팅 수, 방문자 수, 구독자 수)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알려진 합격 조견에 대한 의문도 작성해보고자 한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방법
1.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해준다.
https://adsense.google.com/intl/ko_kr/start/
Google 애드센스 - 웹사이트에서 수익 창출하기
웹사이트에서 광고 및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세요. 웹사이트에서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adsense.google.com
2. 시작하기 전 정보를 입력해준다.
내 사이트의 정보 ex) https://duckheedaily.tistory.com/ 를 입력해 주고 이메일로 관련 제안을 받을지 선택해 준다.(받는 편이 유용하다.)
그 후 수취인의 국가 및 지역을 대한민국을 선택해 주고 뜨는 동의창에 동의 후 맨 밑에 있는 '애드센스 사용 시작'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
3. 1) 세 가지 절차 중 지급의 '귀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에서 정보 입력을 해준다.
계좌 유형은 기업 단위로 운영하는 계정이 아닌 일반 개인이 운영하는 계정일 경우 개인을 선택해 주고 주소와 우편번호를 바르게 입력해 준다( 나중에 수익 지급을 위한 핀 번호가 입력된 주소로 우편으로 오니 정확히 입력해주어야 한다)
전화번호는 선택으로 입력해 주면 되고 제출을 눌러준다.
해당 과정을 완료하게 되면 지급에 '정보를 확인했습니다'가 뜨며 첫 번째 절차를 완료하게 된다.
2) 두 번째 절차인 '귀하의 사이트에 광고가 표시되는 모습을 확인해 주세요'의 탐색 버튼을 눌러준다.
수동 광고도 가능하지만 자동 광고가 수월한 면도 있고 애드센스 합격까지는 설정이 우선이기에 우측 위에 위치한 자동광고를 켜주고 '사이트에 적용'을 눌러준다.
그 후 두 개의 선택지가 뜰 텐데 '지금 변경사항 저장하기'를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광고 설정이 확정되었습니다'라는 글과 함께 두 번째 절차도 끝나게 된다.
3) 마지막으로 '애드센스에 사이트를 연결하세요'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되고 'Tistory(으)로 이동'을 눌러준다.
그러면 티스토리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고 좌측에서 '수익'을 클릭.
이후 우측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찾아 연동하기를 눌러준 후 관련 이용약관 동의를 해준 후 다시 위 이미지의 화면으로 돌아온다.
'Tistory에서 설정을 완료했습니다.'를 클릭해 준 후 다음으로 이동해 주면 아래의 화면이 뜨게 된다.
검토 요청을 누르면 세 번째 절차까지 완료된다.
4. 마지막으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티스토리에 붙여 넣기를 해주어야 한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좌측에서 광고를 눌러주고 오른쪽에 뜨는 '코드 가져오기'를 눌러준다.
그러면 위와 같은 코드가 나타날 것이고 복사하기를 눌러준다.
그 후 다시 자신의 티스토리 사이트의 관리로 들어간 후 좌측의 스킨 편집을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의 이미지 같은 화면이 뜨고 우측에 있는 html 편집을 눌러준다.
수많은 코딩이 뜰 텐데 이때 위 이미지처럼 꼭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한 걸 붙여 넣어주어야 한다.
저 두 개 사이 중 어느 줄이든 상관없지만 구분하기 쉽게 head의 바로 위나 아래를 추천한다.
붙여 넣기를 완료했다면 적용시켜 주면 애드센스 신청은 끝이다.
애드센스 합격 후기 및 애드센스 조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일단 애드센스 합격 당시의 나의 티스토리 계정 상태는 아래와 같았다.
- 게시물 29개
- 최다 방문자 수 12명, 평균 방문자 수 대략 6명
- 구독자 1명
- 게시물 작성 주제: 책 추천, 애니메이션 추천, 일상 정보(유학 일기, 일상품 추천 등), 게임 추천, 일본어 문법 표현 소개
- 글자 수는 게시물마다 천차만별(최소 400자~최대 약 2000자)
애드센스를 신청하면서도 붙을 거라는 기대를 하지 않았던 데에는 위와 같은 성적에 있었다.
일반적으로 애드센스 합격 조건을 검색해 보면 적어도 평균 30명가량의 방문자 수와 1500자가량의 글자 수를 요구한다고 했던 것 같은데 나는 그에 한참 못 미치는 방문자 수를 가지고 있었고 글자 수도 균등한 분량이 아니었다.
게시물 또한 일관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했지만 주제를 나누어보자면 내 티스토리의 경우 무려 5가지의 주제로 나뉜다.
그나마 획일된 주제로 묶어본다면 일상생활과 일본이라는 범주에서 쓰고 있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와 같이 내 티스토리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애드센스 조건과는 처참히 다른 결과물들이었지만 아마 합격한 이유 중 하나를 추측해 보자면 꾸준함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초반에 티스토리 작성을 시작했을 때 10개까지만 작성하고 점점 쓰기 귀찮아져서 티스토리를 끊었었다.
그러나 다시 돌아와서 작성을 시작했을 때부터는 거의 매일 한 개씩 포스팅하고 있고 그렇게 22일 동안 20개의 게시물을 올렸다.
그런 내 입장에서 본 애드센스의 조건에서는 게시물 적어도 20개가량과 매일은 아니어도 포스팅을 자주 올리는 꾸준함, 그리고 지나치게 획일성 없는 주제 포스팅( ex) 고양이, 과학 지식, 쿠팡 쓰는 법)만 아니면 합격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다.
또한 애드센스 심사 기간이 2주 정도 된다고 들었는데 나는 하루 만에 되어서 같은 날에 신청한 애드핏보다 빨리 결과가 나왔다.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애드고시라고 불리는 애드센스에 합격이 가능해서 정말 기뻤고 이 기회로 더욱 열심히 티스토리를 가꾸어 나가고 싶다.
'일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유학 생활] 오타쿠들의 성지 고쿠라 아루아루시티 (4) | 2025.03.17 |
---|---|
일본 편의점 디저트 '오하요 크림브륄레 아이스크림' 추천 및 후기 (0) | 2025.03.11 |
일본 유학생의 편의점 디저트 푸딩 추천 4가지 (3) | 2025.03.09 |
[일본 유학 생활] 고쿠라 차차타운 (5) | 2025.03.07 |
사계절 불문하고 아이스크림 사 먹는 일본 유학생의 일본 아이스크림 추천 (2) | 2025.03.07 |